닫기 sites icon close
Search form

해당 국가 사이트를 검색해 보세요.

Country profile

Country website

보호 대상자

Italy. Refugees fleeing Ukraine cross the border from Slovenia into Italy
유엔난민기구

보호 대상자

유엔난민기구는 분쟁과 박해를 피해 피난을 떠나야만 했던 사람들과 국적이 부여되지 않은 사람들을 보호합니다.

우리는 난민, 비호 신청인, 국내 실향민, 무국적자들을 위해 일합니다.

피난을 떠나야만 했던 사람들과 국적이 부여되지 않은 모든 사람들을 보호합니다.

 

비호를 신청하는 것은 인권입니다. 박해, 분쟁, 인권 침해를 피해 다른 나라로 피난을 떠나는 사람은 누구나 보호를 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유엔난민기구는 보호를 구할 권리가 지켜질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우리는 생명을 구하는 지원을 제공하고 분쟁이나 박해로 인해 발생한 비호 신청인, 난민, 국내 실향민들의 권리를 보호합니다. 또한 국적이 부여되지 않은 사람들과 자국으로 귀환하기를 선택한 난민들을 보호, 지원, 옹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1억 840만 명이 강제로 실향한 가운데, 2차 세계대전 이후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현재 유엔난민기구의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비호 신청인

비호 신청인

비호 신청인은 출신국을 떠나 다른 나라에서 비호를 신청했지만, 아직 난민인정 신청이 처리되지 않은 이들을 말합니다. 모든 비호 신청인이 결과적으로 난민 인정을 받는 것은 아니지만, 모든 난민은 비호 신청인이었습니다.

 

매년 약 100만 명의 사람들이 비호를 신청합니다. 유엔난민기구는 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생명을 구하는 지원과 거처를 제공하고, 이들의 안전을 추구할 권리를 옹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러한 노력에는 각국 정부와 협력하여 국경을 개방하고, 비호 신청인들의 생명이 위험해질 수 있는 지역으로 내몰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비호 신청인에 대해 더 알아보기

Left

난민

난민

난민들은 분쟁과 박해, 인권 침해를 피해 국경을 넘어 다른 나라로 피난을 떠난 사람들입니다. 난민들이 안전한 장소에 도착했을 때, 그들은 길고 위험한 여정 이후 굶주리고, 트라우마에 시달리며, 지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등에 짊어진 옷가지 외에는 아무것도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유엔난민기구는 70년 넘게 난민을 지원해 왔습니다. 우리는 생명을 구하는 지원을 제공하고, 기본적인 인권을 보호하며, 장기적인 해결책을 모색하여 난민들이 더 나은 미래를 건설할 수 있는 안전한 집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난민에 대해 더 알아보기

Left

국내실향민

국내실향민

국내실향민은 강제로 고향을 떠나야 했지만 난민과 달리 자국 내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이들은 전 세계에서 가장 취약한 상황에 놓인 실향민 중 하나이며, 위험한 분쟁 지역에 갇혀 안전한 곳으로 이동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들은 자국 정부에 의해 보호받아야 하지만, 자국 정부는 이들을 보호할 있는 상황이 아니거나 혹은 보호할 의지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구호의 손길이 닿기 어려워 식량과 거처와 같은 물자 공급이 끊긴 채 방치될 수도 있습니다.

 

유엔난민기구는 가능한 경우 국내실향민을 보호하고, 옹호하며, 캠프를 설치하고, 거처를 제공하며,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지원 물품을 전달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국내실향민에 대해 더 알아보기

Left

무국적자

무국적자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국적을 부여받지 못해 무국적 상태에 놓여 있으며, 이로 인해 출생증명서와 같은 주요 서류를 갖지 못한 상태입니다. 그 결과, 이들은 학교에 다니거나, 병원에 가거나, 직장을 구하거나, 은행 계좌를 개설하거나, 투표하거나, 여행하거나, 심지어 집을 사는 것조차 허용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기회 상실과 빈곤의 악순환이 여러 세대에 걸쳐 지속될 수 있습니다.

 

유엔난민기구는 무국적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옹호하며, 국적법을 개정하고 아동의 출생 등록을 보장하기 위해 각국 정부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2014년 이후 유엔난민기구의 노력으로 50만 명 이상의 무국적자가 국적을 취득했습니다.

무국적자에 대해 더 알아보기

Left

본국으로 귀환한 난민

본국으로 귀환한 난민

안전한 상황일 경우, 유엔난민기구는 난민들이 자발적으로 집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우리는 교통편을 제공하고 박해, 무력 공격, 지뢰로부터 안전한 귀환을 보장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하지만 우리의 일은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유엔난민기구는 수년 또는 수십 년 동안 고향을 떠나있던 난민들이 삶을 재건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평화와 조화 프로그램을 촉진하고 정부와 협력하여 학교, 수도 시스템, 보건소를 건설하거나 수리합니다. 또한 귀환민들이 주택과 일자리를 얻고 자국민과 동일한 법적, 시민•정치적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돕습니다.

 

지난 수년간 유엔난민기구의 자발적 귀환 프로그램을 통해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고국으로 돌아갔습니다.

귀환민에 대해 더 알아보기

Left